안녕하십니까.
한국동기면담협회를 방문하신 것을 환영합니다.
동기면담(Motivational Interviewing, MI)은 변화의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행동을 변화하는데 필요한 내적 동기를 찾고 양가감정을 해결하도록 돕는 공감적인 의사소통 스타일입니다.
MI는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변화시키는 과정에 전념하도록 돕기 위한 방법으로 Carl Roger의 사람 중심 접근에서 시작하였으며, 협동, 수용, 연민, 임파워먼트 정신과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사람들이 스스로 변화하기 위한 이유와 방법을 말하도록 돕습니다.
우리가 누군가를 도울 때 “상대에게 정보와 조언을 주입하려고 하면 할수록 그들은 더 물러서고 저항하는 경향이 있다”는 Rollnick 박사의 말씀은 큰 통찰을 제공합니다. MI는 직면보다는 협동을, 설득 보다는 유발을, 권위보다는 자율을 중요시하며, 내담자가 지금보다 더 힘을 갖고 성장하도록 돕습니다.
한국동기면담협회(Korean Association of Motivational Interviewing, KAMI)는 MI를 배우고 다양한 현장에서 적용하고자 희망하는 모든 분들에게 한국 MINT member들과 함께 체계화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하고 있으며, MI 훈련가 워크숍인 TNT 참여를 안내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또한 MI learner들의 훈련 후 숙련도 향상을 돕기 위해 MI 훈련가와 함께 지속적인 연습과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는 정기모임 기회를 매월 마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MI 학습자들이 보다 더 질적으로 향상된 상담과 상담의 효과성 향상을 기대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MITI Coding 워크숍 등 심화 훈련 기회 확대, 유용한 교육 자원 개발과 연구 활동을 통해 여러분들이 질적이고 효과성 있는 상담을 제공 할 수 있는 역량을 내재화 해 나갈 수 있도록 질적, 양적 환경을 성실히 조성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동기면담협회 협회장 김희정